전 이론을 썼다구요ㅜㅜ 재트랙백


트랙백) 한다은 학우의 Main post 2 에 대해

나의 두번째 메인을 요목조목 잘 분석해 준 포스팅 같다. "아 내 블로그는 남이 보면 이렇구나."라고 생각하게 된다. 마치 다우트 동료 강평을 보는 것 같다. ㅠㅠ 하지만,


Ⅰ분석을 위해 특정 이론을 사용했다기보단
주관적인 차원에서 공간을 평가했다는 느낌이 강하다
이 뒷부분의 내용은 포스팅에 대한 칭찬이었지만 이 부분이 걸린다. 난 인트로에서도 서술했지만 분석이론으로 에드워드 렐프의 현상학적 장소론을 사용하고 있다.
 
렐프의 현상학적 장소론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장소의 진정성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되는 이론이다. 장소를 경험하는 사람이 그 장소를 주체적으로 경험하느냐 혹은 그 반대이냐, 장소를 능동적으로 경험하느냐 혹은 그 반대이냐, 장소를 내부인으로써 경험하느냐 혹은 외부인으로써 경험하느냐 등 다양한 기준을 가지고 장소가 그 장소만의 고유한 진정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나는 메인2의 주제인 본당을 분석하면서 위의 기준들을 기본으로 하여 내 시선을 넣어 분석한 것인데 왜 주관적인 차원에서 공간을 평가했다는 것인지 모르겠다. 물론 마지막 분석 부분에서 특정한 색으로 인해 본당이 <맥도날드>처럼 느껴진다는 것은 주관적 평가가 맞다. 하지만 큰 규모의 예배당에서 예배자가 어떻게 예배를 받아들이는 지에 대한 이야기는 (내가 특별히 이 부분을 예시로 드는 것은 왠지 트랙백의 필자가 이 부분에서 주관적이다라고 생각했을 것 같기 때문이다.) 위의 기준들을 사용해서 분석한 부분이다. 본당에서 예배하는 자는 일단 기본적으로 그 장소를 내부인으로써 경험한다는 것을 전제로한다. 그 외에 어떤 원인을 가지고 있던지 능/수동적으로 장소를 경험한다고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메인2의 결론을 냈는데 이론으로 분석한 것이 잘 보이지 않았다니ㅠㅠ. 혹 반면에, 사실 나도 이 이론은 평소에 알고 있던 것이 아니라 이번 프로젝트 때문에 찾아서 알게 된 것이기 때문에 트랙백의 필자 역시 어떤 이론인지 몰라서 내 포스트안에서 이론이 사용된 부분을 찾지 못했나 싶은 면도 있다. 이론에 대한 포스팅을 따로 해야 하나 싶다.
*혹 지금 당장 분석 이론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Ⅱ아쉬운 점은 본당과 십자가, 부대시설 세 파트로 나누어 서술하는
구성치고는 두 번째와 세 번째에 대한 언급이 적었다는 점이다.
 트랙백의 필자는 "분량의 비대칭성으로 인해 글의 안정성과 내실이 떨어지니 차라리 삭제하는 것이 낫지 않겠느냐."고 말하고 있다. 첫번째 분석 내용에 비하여 두번째와 세번째의 분석 비중이 적었다는 것과 글의 안정성과 내실이 떨어진다는 것도 어느정도 인정한다.

하지만 십자가 같은 경우는 교회의 가장 상징적인 부분이다. 작은 분량이라도 이 부분은 교회 분석에 있어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쓰다보니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면서 나는 왜 그 분석 분량을 적게 했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메인 1,2를 수정하는 과제 중 메인2를 수정하게 된다면 십자가에 대해 분석한 분량을 늘려야 겠다. <십자가가 더 작다면..> 등의 상황을 설정해서 말이다.

부대시설에 대해 서술하는 과정에서는, 일단 실제로 교회에는 시선을 끌 만한 물품을 두지 않는다. 이를 나 혼자만 느끼는 것 같아서 내가 분석대상을 못찾나 싶었는데 마침 참조하던 책에서도 내가 생각한 것과 똑같은 내용을 서술한 부분이 있어서 객관적 근거를 기반으로 서술한 것이다. 하지만 그 와중에서도 색채를 내 임의대로 부대시설로 설정하여 분석한 것이다. 따라서 필자의 다른 서술가능 대상을 찾아 대체하거나라는 말은 교회를 분석하는데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 하지만 이 역시도 메인2를 수정하게 된다면 그 내용을 첨가해야 겠다.



내가 필자에게 반박할 수 있는 부분은 여기까지다. 서론이 너무 부각되었다는 점이나 텍스트의 효과가 너무 요란하다는 점은 반박하지 않고 수용하여 다음 포스트에서 적용할 것이다. 아마 서론이 부각되는 이유는 앞부분에 이미지라던지 동영상, 하이퍼링크 등의 효과가 몰려 있어서 그런 것 같다.

덧글

  • 2010/12/11 12:30 # 답글

    제목에서 절박함이ㅋㅋ 제 실수를 너무 잘 지적해주셔서 죄송해지네요 제가 이론이 있다는 걸 파악 못한게 맞아요OTL 인트로를 잘 숙지하고 트랙백을 한다고 생각했는데 이런실수를ㅜㅜ
댓글 입력 영역